티스토리 뷰

이번 겨울에는 눈을 못보나 싶었는데 밤새 눈이 엄청 와서 쌓였네요. 이제 2월중순이 지나서 3월이 다가옵니다. 3월은 입학의 날이라고도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첫 초등학교 입학하는 날이 다가옵니다. 우리아이의 첫 입학준비물 설레면서도 아이가 처음 학교가서 빠진거 없이 챙겨주면 아이들이 정말 좋아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우리 아이 첫 입학을 위한 초등학색 입학준비물편입니다. 아직 엄마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기본준비물이라고 하면 우선 제일 생각나는게 책가방입니다. 책가방을 고를때의 어떤 브랜드? 어떤 디자인? 인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매일 매고 다녀야 하기때문에 가방의 무게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다음에 디자인도 봐야겠죠. 또한 초반에는 부모가 학교에 데려다 주고 하지만 서서히 혼자 등하교 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혼자 가방을 메고 다녀야 하기때문에 책가방 자체가 무거우면 아이가 힘들어합니다. 책가방 구입하실때 꼭 직접 들어보고 무게를 비교해보고, 아이들이 가방을 고르게 하는것도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실내화입니다. 아직 대부분 초등학교에서는 실내화를 생활하고 있습니다. 나중에는 없어질지 모르지만요. 실내화와 실내화주머니는 가방과 세트로 하면 좋겠지만 아이들이 가지고 다니고 하다보면 금방 더러워지고 던지고, 분실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볍고 실용적인걸로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세번째는 학용품입니다. 학교마다 준비물이 조금 다를수있지만 기본적으로 연필, 공책은 필요합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색연필, 싸인펜, 크레파스, 풀, 가위, 자, 물티슈, 휴지, 필통 등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알림장보다는 e알리미라고 어플로 통해서 아이 준비물을 적어주고 공지사항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걸 보시고 아이가 학교 다니면서 필요하면 그때 사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네번째는 네임스티커입니다. 학교도 어린이집처럼 아이 각자의 물품이 있기때문에 네임스티커가 필요합니다. 작은 물건들은 간수하기 어렵기때문에 지우개, 연필, 공책 등등에 네임스티커를 붙여 놓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야지 아이도 친구들과 놀다가도 자기 네임스티커를 보고 찾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3월 되기전에 미리 준비해 두시면 좋습니다. 

다섯번째로 물통, 물티슈, 수건입니다. 식사후 입가에 모가 묻으면 수건으로 닦고, 수업하다가 싸인펜이 손에 묻거나 하면 닦을수 있는 물티슈그 있으면 좋습니다. 물통은 밥먹을때나 수업하다가 목이 마르면 마시기도 합니다. 물론 정수기나 급수대가 있어서 따로 안챙겨도 되기는 하지만 자주 먹는 아이들에게는 물통이 필요합니다. 

여섯번째는 예방접종입니다. 입학을 앞두고 아이들의 건강검진은 필수호 해야합니다. 건강검진, 구강검진, 안과 검진등 챙셔서 검사해야지 좋습니다. 만약에 시력이 안좋다면 안경을 쓰게 하는것이 아이에게 학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입학전 필수 예방접종 : DTaP 5차 / 폴리오 4차 / MMR 2차 /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4차

일곱번째는 생활습관 들이기 입니다. 초등학교 입학준비에 앞서 아이가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미리 생활 습관을 적응 시키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기, 스스로 옷입고 벗기, 혼자서 화장실 이용하기, 자리에 오래 앉아 있기 입니다. 

 

입학을 앞둔 부모님들을 위해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학교마다, 교사마다 준비물 리스트가 다를수 있으니 참고로만 하시면 좋습니다. 다시 한번 총정리를 밑에 해보았습니다. 

아이에게 인사 잘하는 태도가 준비되어 있다면 학교 생활이 더욱 즐거울 것입니다. 인사성 밝은 아이는 누구나 좋아하고 환영받습니다. 우리 학부모들은 아이에게 잘할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면 좋습니다. 잠재력을 믿어주는 만큼 학업성취도도 함께 올라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