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오늘부터 사용 가능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원래는 신분증이라고 해서 주민등록증, 면허증, 여권으로도 자기 신분을 말할수 있게 들고 다녀야됐습니다. 오는 24일부터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23일 이통 3사는 공동 보도자료를 통해 패스 앱으로 운전 자격과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를 24일 시작한다고 밝혀서 오늘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디지털 공인 신분증을 상용화한 국내 최초 사례이며, 앞서 이통 3사는 지난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디지털 공인 신분증 상용화의 임시 허가를 획득했습니다. 이후 경찰청·도로교통공단과 함께 개발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패스 앱에 자신의 운전면허증을 등록해야 하며, 본인 명의로 된 휴대전화에서 패스 앱을 실행하고 실물 운전면허증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이때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으로 이통3사, 경찰청 운전면허 시스템이 연동돼 휴대전화 단말기 명의와 운전면허증 진위 여부가 동시에 인증되며, 휴대전화가 타인 명의거나 위·변조된 면허증은 등록할 수 없습니다.
신분 확인을 위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제출할 때는 사진과 QR코드, 바코드만 노출됩니다. 생년월일이나 주소 등 개인정보는 드러나지 않으며 화면 캡처 방지 기술도 적용해 보안 수준을 높였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오는 24일부터 전국 CU, GS25 편의점에서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서울 강남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갱신이나 재발급, 영문운전면허증을 발급할 때 실물 운전면허증 대신 제출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교통 경찰 검문 시 제출하거나 공항에서 국내선에 탑승할 때 신분증으로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 모바일 운전면허 발급방법
1) 앱 실행(없는분은 pass앱 다운로드)
2) 앱켜고 본인인증 후 운전면허증 발급 메뉴 들어가기
3) 필수권한은 전부 동의
4) 운전면허증 미리 준비하고 안내에 맞춰 촬영
5) 자동으로 면허증 내 텍스트 정보가 인식됩니다
* 잘못 입력되면 다시 찍거나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오탈자 인식 꽤 있으니 유효기간 같은거 주의하세요.
* 특히 맨 마지막 식별번호땜에 정보가 안맞다고 나오는 경우 0으로 넣었는데 오류나면 영어로 바꿔보세요.
6) 정보가 제대로 일치하면 등록 완료!
7) 아래와 같은 운전면허증 화면이 나옵니다.
8) 완료 후에 신분증 확인을 원한다면 패스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꺼내면 밑에
예시 화면처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