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1차(상반기)시험도 미루어 졋었는데 2차(하반기)도 시험일정이 미루어 졌습니다. 그 일정과 경찰공무원 시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이러한 사전결정이 끝났다면 본격적으로 준비하셔야 할 부분은 바로 전체 시험에서 50%를 차지하는 <필기시험>입니다. 필기는 전체 객관식으로 필수 2과목, 선택 3과목 총 다섯 과목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학습해야 할 과목이 많기 때문에 노베이스에서는심리적으로 위축되기 쉽지만 오히려 초반에는 빠르게 1회독을 진행하시면서 차츰 반복을 통해 디테일을 잡아가겠다는 목표를 추천 드립니다.

 

 

2021년 경찰공무원 시험의 시작,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고민하셔야 할 부분은 바로 <선택과목>에 대한 결정입니다.

​일반적으로 경시생분들이라면 형법, 경찰학개론, 형사소송법 3법 과목이 가장 베이직한 조합입니다. 특히 개편 이후와도 연결되는 과목이기 때문에 만에 하나 장기적인 수험으로 이어질 확률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편 이 외의 과목을 선택하시는 경우라면 그 결정에 대한 분명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유라고 한다면 단연 '베이스'가 있는 과목이라는 것인데요. 베이스가 있으시다면 단기합격을 노리는 데 확실한 장점이 되지만, 타 과목과 동일하게 처음부터 시작을 하셔야 하는 경우라면 가급적 실무와도 연결되는 3법 과목으로 준비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어요.

 

● 경찰공무원 시험일정

원래는 2차(하반기) 채용 시험공고는 7월 17일 이었지만 코로나와 함께 연기되었습니다.

원서접수는 현재 주거지와 상관없이 근무하고자 하는 지방청에 접수할 수 있으며 오는 8월 18일까지 진행됩니다. 

필기시험은 9월 19일 실시되며 합격자는 9월 25일 발표됩니다.

신체·체력·적성검사는 9월 28일~10월 30일까지 각 지방청별로 진행되며 응시자격 등 심사는 11월 9~13일 진행, 면접시험은 11월 23일~12월 8일까지 실시됩니다. 최종합격자는 12월 11일 발표될 예정입니다.

 

앞에서도 잠시 짚어드린 바 있지만 2022년도부터 시험과목이 변화될 예정입니다. 이는 채용단계에서부터 기초 법지식을

보유한 인재를 선발하고 더불어 인원의식 검증을 강화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순경공채의 경우, 기존에 7개 있던 선택과목을 폐지하며 필수과목을  최종 5과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022년도 1차 시험부터 시행예정인 과목 변화는 위(사진)와 같습니다.

7급경찰공무원의 경우 일반, 세무회계, 사이버이렇게 3분야로 나뉘어집니다. 일반 기준으로 살펴보면 객관식시험으로

한국사, 형법, 영어, 행정학, 경찰학개론을 주관식시험으로는 형사소송법을 필수로 치르게 되며 이외 행정법, 경제학, 민법총칙, 형사정책 중 1과목을 선택하여 치르게 됩니다.

2022년도부터 7급경찰공무원에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이요구되는 점도 체크해 두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