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물고기를 집에서 키우면 정서적으로도 안정되고 또한 물고기들이 새끼를 배고 낳는 과정을 다 보면서 자녀들과 대화의 소재도 늘어나고 좋습니다. 지금 저도 열대어 키운지 한달도 안되었지만 키우기 전부터 종류와 키우기 쉬운 열대어들 알아보고 같이 합사할수 있는 아이들을 알아보고 환경을 먼저 만들고 열대어들을 입양해왔습니다. 열대어들은 종류들이 엄청 많기에 잘알아보고 키우시는게 좋습니다.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 : 구피

 

 

① 구피

- 가장 대표적인 물고기가 바로 구피가 아닐까 싶습니다. 한겨울에도 실내서만 키워준다면 오래 사는 친구들 입니다. 성별구분은 몸길이로 할 수 있으며, 암컷의 경우 5~6cm, 수컷은 약 2~3cm로 암컷이 좀더 큽니다. 길고 가늘면서 송사리를 닮은 외모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수컷이 암컷보다 좀 더 화려한 색을 띄고 있고 변색이 많기 때문에 흰색,노란색, 푸른색, 붉은색 등 다양한 무늬를 가지고 있고, 암컷의 경우에는 심플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피는 크게 그레이, 브라오, 타이거, 프래티넘, 골든, 메탈, 솔리드, 스워드 등 8가지 대표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 구피는 꼬리의 모양이 화려한 것이 특징으로 수컷의 꼬리형에는 변이가 많이 일어납니다. 진화 과정에서 수컷의 배지느러미는 교미기로 변형되었고, 이것으로 암컷과 교미를 합니다. 구피의 특징은 1회의 교미로 여러 번 수정이 가능해서

새끼구피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한 달에 한 번꼴로 새끼를 낳는데, 새끼 구피의 수는 150마리 안쪽으로 태어납니다. 일단 바닥으로 내려가서 있다가 얼마 후 수면으로 올라와 헤엄칩니다. 난태생 어종의 대표적 열대어로 키우기 쉬운 종류이기에 관상용으로 널리 키워지고 있어요. 형태와 색채가 아름다운 품종이 널리 보급되어 우리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번식력이 강하여 수초를 번성시킨 수조에 암수를 함께 넣어 두면 자연적으로 번식이 증가합니다. 수족관의 표층에 서식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물고기에게 해를 입히지 않아서 엔젠피쉬와 마찬가지로 여러 종류의 열대어와 한 어항에서 키우기에 용이합니다. 수명은 2년에서 5년 정도로 오래 함께할 수 있습니다.

 

② 베타

- 베타의 경우 생소한 분 들이 많으실겁니다. 그 이유는 베타의 경우 원래는 희귀 열대어로 구별 되있는데 지금은 쉽게 구할수 있는 어종으로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받고 있는 물고기입니다. 

- 베타의 특징을 간단히 나열 해 보면 몸 길이는 약 5~6cm 이며 수컷은 모든 지느러미가 매우 길고 몸 색깔 또한 다양하고 아름다운게 특징입니다. 베타의 경우 강이나 연못에서 서식 했으며, 샛강 윗부분에 공기 호흡용 부호 흡기가 있어 산소가 적은 물 속에서도 잘 생활하기 때문에 어항에서 키우기에도 매우 적합합니다.

 

- 베타는 수컷끼리 붙여놓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수컷은 투쟁성이 매우 강합니다. 입을 무기로 써서

서로 물고 뜯고 싸우기 때문입니다. 싸우기 전 몸에 변화도 있다고 합니다. 베타 수컷은 싸우기 전 지느러미나 아가미 뚜껑을 세우며 몸 빛깔이 선명해지면서 흥분을 한다고 합니다. 이미 이러한 습성 때문에 타이에서 수컷끼리 싸움을 붙히면서 즐기는 풍습까지 있을정도로 수컷의 사나움이 드러나는 어종 입니다.

 

- 산란기에는 수컷이 공기를 입에 집어넣고 입으로 점액을 내어수면 위에 기포로 된 둥우리를 만들어내서 암컷을 유인 후 몸을 휘어 암컷을 감싸 방란을 시켜 수정하고 알을 물어다가 둥우리에 붙힌다고 합니다.  말만 들어서는 정말 어렵고 힘들게 수정을 한다고 생각 하지만 베타의 습성이자 방식 이라고 생각합니다.  산란수 또한 구피만큼 많습니다. 무려100~500개 정도 산란을 하며 산란 후 암컷을 쫒아내고 수컷이 등 우리 밑에서 보호를 하는 특이한 습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화 시간이 30~40시간 내외이기 때문에긴 시간은 아니랍니다.

 

 

 

③ 엔젤피쉬

- 엔젤피쉬는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를 보기 위해 수족관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종으로  크기도 너무 작지도 너무 크지도 않고 생김새도 이뻐서 큰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엔젤피쉬는 체고가 높고 측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마름모 형태의 모양을 보입니다. 어항의 인테리어적으로도 상당히 고급스러운 자태를 가지고 있어요. 줄무늬가 있거나 흰색, 회색, 검정에 생 등 색도 다양하고 무늬도 다양하기에 개인의 취향에 맞게 마음에 드는 열대어로 선택하기에도 용이하고  매우 민감한 편도 아니어서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로 추천드릴만 한 물고기입니다.

 

- 열대어의 경우 하나의 어항에서 같이 키울 수 있는 종이 있고 그렇지 못한 종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 엔젤피쉬는 웬만한 열대어 종 이랑 같이 잘 어울리는 친화력까지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열대어랑 같이 키웠을 때 스트레스로 인한 폐사나 다른 어종을 공격하는 일 이 없다는 점 입니다.

- 엔젤피쉬 관리법은 매우 쉽습니다. 하루에 먹이 한 번만 주면 되고 물갈이도 많이 원하는 어종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달 내지 두 달에 한번씩 물을 갈아줘도 스트레스 받아하지 않고 열심히 헤엄치면서 잘 생활한답니다.

 

 

④ 네온테트라

- 네온테트라는 구피와더불어 열대어의 상징같은 존재입니다. 몸에서 형광네온사인과 같은 색상이 나오고 많이 사육하면 꽤나 하스타투스의 군영까진 아니더라도 볼만한 군영을 합니다. 지느러미가 이쁘거나 그지느러미의 무늬가 이쁜물고기가 많은데 네온테트라는 몸의 네온색상자체가 이쁜물고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 자연상태에서의 수명은 3년정도로 보입니다. 수조속에서의 수명은 1년에서 2년사이를 살다가 죽는걸로 키우는사람들이 이야기하는걸로 보고있습니다.

 

 

- 네온테트라는 사육난이도는 거의 최하입니다. 튼튼한 개체들이 잘안죽고 잘먹고 성장도잘합니다. 그런데 번식난이도가 최상입니다 가정집에서는 인반적인 번식이 불가능에 가깝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특정조건이 맞으면 산란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그또한 번식이 어렵지는 않는가 봅니다. 왜냐면 번식이 어려운 어종들은 가격대가 높은데 이녀석들은 가정에서 번식은 안되지만 인기는 많고 수족관이좋아하는 물고기가 아닌가 할정도지만 가격이 비싸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가정환경에서의 산란은 기대할수없는 어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