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0년 설날은 1월 25일 토요일입니다. 이번설날은 대체휴일까지 해서 24일(금), 25일(토), 26일(일), 27일(월) 총 4일을 쉽니다. 1월에 설날이 있기때문에 시골이 먼곳에 있다면 자동차보다는 기차로 빠르게 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번 설날은 주말이 껴있어서 기차표 예매하기가 더 치열할것으로 보입니다. 설날 기차표 예매 일정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설날 기차표 예매는 노선별로 예매날짜가 다릅니다. 노선 총 14개 노선으로 나눠어져 있으므로, 가는 지역이 어디 노선인지를 정확히 알고 예매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설날이기 때문에 매수 수량 제한이 있습니다. 1인당 최대 12매까지만 예매가 가능합니다. 1회 6매 이내, 4인 동반석 1세트로 예매하면 4인이기 때문에 4매로 산정된다고 하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020년 설날 기차표 예매는 PC와 모바일, 오프라인으로 총 3가지 방법으로 예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예매가 어렵고 여건이 안되시는 분들은 지정역과 대리점에서 오프라인 예매도 가능합니다.
예매 기간은 2일로 가능하며 첫째날과 둘째날은 대상 노선이 다릅니다. 첫째날 노선은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북노선입니다. 둘째날 노선은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 노선입니다. 정확한 노선을 아시고 구매하면 빠릅니다. 또한 꿀팁중에 하나가 온라인으로 예매하시는 분들은 코레일멤버십(철도회원)만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예매전에 회원번호, 8자리 비밀번호, 이용방법 등을 미리 확인하시고 알아 놓으시면 실수 없이 빠르게 예매 가능하겠죠? 전날 미리 가실 시간대와 열차번호를 기록해두고 예매하시면 좋습니다.
2020년 설날 기차표 예매하는 날은 1월 7일, 8일 입니다. 오전 7시부터 13시까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오프라인은 8시부터 11시까지 지정역, 대리점에서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 하시면됩니다.
모바일로 예매시 미리 코레일톡 어플을 깔고 코레일멤버십(철도회원)으로 가입하시고 하면 좋습니다. 미리 시간과 열차번호도 확인할 수 있으니 메모해 놓았다가 생각한 시간이 만석이면 다른시간을 예매할수 있게 시간을 적어 놓으시면 좋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예약요청횟수 6회, 접속시간은 3분입니다. 3분이 넘으면 자동로그아웃되니 3분안에 설날 기차표를 빨리 예매하시는게 좋습니다.
2020년 설날 기차표를 7일, 8일에 예매 못햇다고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월 8일 오후 5시부터 잔여석 판매를 시작하기 때문에 설날 전까지 꾸준히 앱이나 코레일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조회하시면 잔여석뿐만 아니라 대기예약도 가능합니다. 간혹 취소하거나 결제를 안하셔서 자동 취소 되어 자리가 나올수 있으니 낙담하지 마시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기예약이 되있는 경우 자리배정이 되면 문자로 알려줘서 바로 결제 하시면됩니다. 자리배정되었는데도 결제 안하고 시간이 지나시면 대기예약 또한 취소되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설날은 미리 체크하셔서 원하는 시간에 가족과 함께 기차로 편안하게 고향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